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코로나 이후, 업무 형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어요. 리모트 근무, 원격 근무 등 이런 단어는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됐지요.
옆 나라 일본은 일본 내 잔존하는 긴 야근 문화를 뿌리 뽑기 위해 이미 3년전부터 원격 근무를 준비해왔어요. 그런 변화가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더욱 속력을 붙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원격 근무 증가로 변화할 오피스 문화는 어떤 모습일지 예측하기 위해. 지하철, 사우나, 미술관 할 것 없이 다양한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본 공유 오피스 문화을 살펴보려고 해요.
재택근무, 리모트 근무가 확산됨에 따라 일본에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오피스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은 부동산 개발업뿐만 아니라, 이를 기회로 생각한 다양한 업체들 사이에서도 일어나고 있어요.
일본 안경회사 진스(JINS)는 이용자들 환경에 맞는 업무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집중력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 안경'을 개발했다고 해요. 이들은 안경을 통해 이용자의 현재 정서, 집중도, 쾌적도를 측정하고 이를 환경 설비 시설에 즉각 반영해 항상 쾌적한 업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대요.
이러한 기술을 접목시킨 진스의 워킹 스페이스인 '싱크랩(THINK LAB)'은, 이용자 상황에 맞게 온도, 습도, 향 등을 조절하며 평균적 업무 환경보다 93%개선된 원격 근무 공간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이들은 스타벅스와도 협업을 해 비즈니스맨을 위한 카페 '스타벅스 서클즈'를 만들었는데요. 이 공간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스타벅스'라는 콘셉트로, 1시간에 1,200엔 3시간에 2,000엔의 돈을 받으며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초록 초록한 자연 속에서 일하는 모습, 상상 해보셨나요?
일본 몇몇 오피스들은 쾌적한 오피스 환경을 위해 실내에 텐트와 인공잔디를 설치한다고 해요. 일본 캠핑 용품 회사 '스노우피크'는 이에 착안해 자신들만의 새로운 공유 오피스를 만들어요.
이들은 자사의 캠핑 용품과 식물 등을 배치해 캠핑하는 듯한 워크 스페이스를 만들었는데요. 이용자들은 캠핑용품에 앉아 자연을 보며 일을 할 수 있어, 편안하고 신선한 기분으로 일을 할 수 있데요.
현재 이들은 8개의 공유 오피스를 운영 중이며, 지속적으로 지점을 확대해 야외 캠핑형 사무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해요.
코로나 이후 여행객이 줄어든 지금. 호텔 서비스를 즐기며 휴식하는 '호캉스(hocance)'가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일본 호텔 기업들은 이에 더해 호텔 공간에 업무 공간을 더하는 또다른 시도를 했다고 해요.
호텔에 업무 공간을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최대 2박 3일까지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3일동안 집중해서 일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안성맞춤인 서비스에요.
호텔은 업무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룸 서비스는 물론 식사권과 온천 이용권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해주며, 일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한 휴식과 업무를 동시에 누릴 수 있게 해준다고.
💡 워케이션이란? 워케이션(Workation)은 업무(working)과 휴가(vacation)을 섞은 합성어에요. 단순히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는 호캉스와는 다른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호텔 이용 방식이에요. |
앞서 소개한 공유 오피스 외에도 현재 일본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의 공유 오피스가 존재해요.
이외에도 미술관, 탁아소, 사우나 등 여러 다양한 공간에서 업무 공간이 있는데요. 짜투리 공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일본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이미 원격 근무의 장점을 경험한 사람들이 다시 딱딱했던 업무 공간으로 돌아갈 것 같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오피스 공간은 회사의 큰 매력 포인트로 자리잡을 거에요. 특색 없는 딱딱한 오피스 공간을 갖춘 회사는 인재 영입에서 밀릴 수밖에 없고, 변화를 받아들인 기업은 신사업의 기회를 포착할 거에요.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한 오피스를 넘어 우리가 이용하는 공간 전체의 제정의를 요구 할 거에요.
일본의 이러한 움직임은 공간의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큰 힘을 실어준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공간이 유연해지는 만큼 이를 컨트롤해줄 중심이 필요해질 거에요. 이제는 우리가 새로운 태도로 공간을 바라봐야 할지 시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0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