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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갑자기 웬 아이돌 현수막이... 이 카페 원래 이랬던가?"
자주 보던 카페가 예전과 다르게 아이돌 현수막이 걸려있고 굿즈가 진열돼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에요.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바뀐 카페를 보며 카페 주인이 바뀌었나? 연예인이라도 온 건가? 생각했겠지만, 사실 그건 "아이돌 생일 카페!" 였어요.
'아이돌 생일카페'는 말 그대로 아이돌의 생일을 맞이해 준비한 생일카페를 말하는데요. 카페를 직접 운영하는 건 아니고요.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생일에 맞춰 카페 하나를 통째로 빌리는 거예요.
팬덤의 아이돌 응원은 점차 진화하고 있는데요. 지하철 전광판, 시내버스 외벽 광고 등은 살면서 심심찮게 봤을 거예요. '아이돌 생일 카페'는 이러한 팬덤 비즈니스의 가장 최근 유행 이벤트인데요. 팬들이 아이돌 생일에 맞춰 카페를 통째로 빌린 후 팝업스토어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에요.
💡 아이돌 생일 카페의 다른 말 '컵홀더 이벤트' 아이돌 생일 카페는 팬들 사이에서는 '컵홀더 이벤트'로 통하는데요. 그룹 워너원을 데뷔시킨 프로듀스101 시즌 2가 방영할 당시 자신의 '최애'의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시작됐다고 해요. 카페에 방문해 자신들이 직접 제작한 최애의 컵홀더를 나눠주면서 아예 대관하는 형식으로 진화했다고 하는데, 열성이 정말 대단하죠? 😉 |
주인공 없는 생일파티를 진행하는 이유는 단 하나, ‘홈마’로서 “난 내 아이돌을 위해 이정도 한다”를 보여주기 위해라는데요. *홈마가 이를 보여주고 싶어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어요.
💡 홈마란? '홈페이지 마스터'의 준말이에요. 홈마는 고가의 장비를 들고 아이돌의 일거수일투족을 촬영하고 이를 자신의 홈페이지(펜 페이지나, SNS 등)에 올려요. 그렇게 같은 팬을 모으며 팬들 사이에서 영향력을 얻어요. |
'홈마'는 기업화된 팬덤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인데요. 홈마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아요.
물론, 홈마라고 누구나 다 돈을 버는 건 아니에요. 홈마에도 콘텐츠의 질이나 양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데요. 팔로워 수가 이들의 등급을 평가하는 기준이 돼요.
(방탄소년단 정국 홈마나 엑소 세훈 홈마는 무려 팔로워 수가 100만이나 된다고...😱😱)
이를 보면 '홈마'가 팬을 가장한 사업자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에요.
팬덤 측에서는 사실상 이런 홈마 활동이 수익을 창출하지는 못한다고 얘기하는데요. 홈마 활동을 위해선 음악 방송은 물론 팬 사인회, 지방·해외 공연 등 돈과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이에요.
5만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홈마 A씨는 “대부분 홈마는 손해를 감수한다. 굿즈 판매금을 홈마 개인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해외 콘서트 한두 번 갔다 오면 남는 게 없다”고 설명했는데요.
사실상 홈마들이 팬들로부터 돈을 버는 이유는 자신의 배를 채우기 위함이 아니라, 같은 팬들에게 더 좋은 퀄리티의 덕질을 제공하기 위함이에요. 이들이 팬들에게 많은 지원을 받은 만큼 그들을 대신해 아이돌을 알리는 일에 더욱 열중할 수밖에 없는데요. '아이돌 생일 카페'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에요.
💡 프로슈머의 탄생 기획사에서 생산하는 콘텐츠 소비자에 머물렀다. 이와 달리 3~4세대인 현역 아이돌의 팬덤은 직접 콘텐츠나 굿즈를 제작해요. 이는 팬덤이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프로슈머’(프로듀서+컨슈머)로 진화한 것을 보여줘요. |
그렇다면 이런 아이돌 생일 카페 안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이돌 생일 카페는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 및 해외에서도 열린다고 하는데요. 아이돌 생일 카페에는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해요.
홈마는 대관한 카페에 아이돌의 특징을 딴 메뉴를 요청하는데요. 기존 메뉴에 이름을 바꾸거나 아니면 새로운 메뉴를 요청하기도 한대요. 메뉴 이름을 아이돌과 연관지음으로써 팬들의 덕력을 충전시켜줘요. (eg) 정세운 아이돌 생일 카페에서는 아초푸라떼(아기초코푸들라떼)라는 '아이돌 스페셜 메뉴'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아기초코푸들과 정세운 님의 귀엽다는 공통점을 이용해 만든 특별 메뉴라고 해요. 😂😂)
💡 카페 영수증은 꼭 챙기기 아이돌 생일 카페에는 영수증도 특이한데요. 카페 영수증에는 꼭 응원 문구가 들어 있으니 반드시 챙기도록 합니다! |
앞서 말했듯, 아이돌 생일 카페는 컵홀더 이벤트에서 시작했는데요. 홈마가 자체 제작한 컵홀더와 포토카드, 스티커 등을 카페에 맡기고 카페에서는 음료를 주문한 팬들에게 해당 상품을 증정해줘요. 음료도 마시고 굿즈도 모으고 일석 이조라고!
음료 말고도 카페 내부에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준비돼 있는데요. 해당 요소를 살펴보자면,
💡 덕지순례 이런 생일 카페는 여러 곳에 동시다발적으로 오픈하기 때문에 팬들은 공지되는 특전을 보고 투어를 하는데요. 이를 돕기 위해 지도를 제작해 팬들끼리 공유하기도 한대요. |
아이돌 생일카페는 프랜차이즈보다는 협상이 쉬운 개인 카페에서 이루어진다고 해요. 카페 측에서도 평소보다 많은 사람이 오기 때문에 반기는 분위기라고.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이나 홍대에는 대관 스케줄이 몇 달 치나 밀린 카페도 있다고 하네요.
팬덤 비즈니스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트위터 CEO는 트위터의 부활이 KPOP 덕분이라고 직접 언급하기도 했죠.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아이돌 버스 광고 추이는 2014년 76건에서 2018년 9월 1,576건으로 무려 20배 이상이 올랐는데요. 스크린 도어, 조명 광고판, 역내 포스터 등 아이들을 위한 팬들의 소비는 날이 갈수록 커지는 추세예요.
이제 이런 흐름은 공간 비지니스 속으로도 들어왔는데요. 실제 홍대 한 카페 직원은 "이벤트가 열릴 때면 손님이 3 배정도 늘어난다"며 반가움을 표했구요. 송파구에 위치한 한 카페 사장은 "이벤트 진행 비용을 따로 받지 않더라도 평소보다 손님이 2~3배 많이 찾아 수익이 난다"며 아이돌 펜카페를 긍정적으로 인식했어요. 이러한 반응과 함께 실제 몇몇 카페는 아예 기존의 카페를 이벤트 전용 카페로 바꿔버리기도 한데요.
공간으로까지 스며든 팬덤 비즈니스, 이처럼 이들은 현재 공간을 다양하고 물렁물렁하게 만들고 있는데요. 이러한 활동이 공간을 앞으로 어떻게 바꿀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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