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70%는 이미 ‘혼족’, 혼족문화 어디까지 왔을까?

꿀집사2022-05-23
조회 121

‘혼놀로그’라는 말 들어봤나요?


혼놀로그는 요즘 1020 사이에 유행하는 혼자 노는 브이로그의 줄임말이에요.

유튜브에서 ‘혼놀로그’를 검색하면 이들이 올린 다양한 영상이 쏟아지는데요. 이제 1020세대는 혼밥은 기본이고 혼자 영화를 보거나 카페도 가고, 사진도 찍고, 원데이 클라스 수강까지 합니다.


5-10년 전만해도 ‘혼밥’조차 도전이 필요한 분야로 여겨졌는데요. 요즘 1020들은 혼밥 쯤은 기본이고 의도적으로 여러 활동을 혼자한다고 해요.


혼자 노는 것을 쓸쓸하고 부끄러운 일로 여겼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 사람들은 혼자노는 것에 적극적인데요. 이러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성인남녀 대다수는 이미 ‘혼족’

채용 네트워크 플랫폼 ‘사람인’이 19년도 성인남녀 3635명을 대상으로한 ‘혼족 트렌드’ 설문조사에서 성인남녀 10명 중 7명은 스스로를 혼자 밥먹고, 혼자 영화를 보는 '혼족'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어요.


연령대 별로는 20대(72.6%)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30대(68.8%), 40대(60.6%), 50대 이상(38.8%) 순이었는데요. 성별로는 여성(71.6%)이 남성(62.1%)가 스스로를 혼족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1인 활동을 얼마나 자주 하느냐는 질문에는 ‘주 3회’(20.1%)가 가장 많았고, ‘매일’(19.2%)이 근소한 차이로 바로 뒤를 이었어요. 이처럼 스스로를 혼족이라 생각하며 혼자서 많은 것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인데요.


이들은 혼족으로 생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았어요.

  1. ‘혼자 하는 것이 편리해서’(72.5%, 복수응답)

  2. 계속해서 ‘방해 받지 않을 수 있어서’(51.5%),

  3. ‘불필요한 감정소모를 하지 않아도 돼서’(43.8%)

  4. ‘타인과 시간 조율이 어려워서’(31.8%)

  5. ‘효율적인 것 같아서’(31.1%)

또한 전체 응답자의 80.2%는 앞으로 이러한 1인 문화 트렌드가 ‘자연스러운 것으로 정착할 것’으로 밝혔는데요. 이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 실제로 혼족문화는 매우 빠르게 펴져나가고 있어요.




 🧳혼족문화 어디까지 왔을까?

우리에게 흔한 혼밥부터 지금은’ 혼토이즘’, ‘혼영’ 등 혼자를 뜻하는 ‘혼-’과 합성한 각종 혼족어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등장한 혼놀 문화 요소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1. 혼커 : 혼자마시는 커피의 줄임말로 카페에서 혼자 코피 마시는 모습 찍어 SNS에 인증샹을 올릴 때 사용해요.

  2. 혼토이즘/혼생네컷 : 혼자 ‘포토이즘’, 혼자 인생네컷의 줄임말로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포토 부스인 포토이즘. 인생네컷에서 혼자 사진 찍는 것을 뜻해요. )

  3. 혼놀로그 : 혼자 노는 브이로그의 줌말로 혼자 보낸 일상만 모아서 올리는 브이로그를 뜻해요.

  4. 혼행 : 혼자 하는 여행의 줄임말로 유튜브에 혼행을 검색하면 혼자 여행하기 좋은 여행지, 혼자 밥먹기 좋은 식당 등을 추천하는 영상이 많이 등장해요. 실제 혼행을 앞둔 젊은 사람들은 꿀팁을 얻기 위해 이를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5. 혼영 : 혼자 영화의 줄임말로 혼밥만큼 매우 유행하는 혼족문화에요.

  6. 혼공 : 혼자하는 공부의 줄임말로 하루 동안 공부한 양을 찍어 SNS에 인증샷 올릴 때 혼공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해요. 집 뿐만 아니라 스카(스터디카페), 카페 등 다양한 장소에서 혼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7. 혼캉스 : 혼자 호캉스의 줄임말로 혼자 휴식을 위해 호텔를 가서 바캉스를 즐기는 것을 뜻해요.

  8. 혼겜 : 혼자 게임의 줄임말로 컴퓨터 게임뿐만 아니라, 각종 스포츠를 혼자하는 것에도 이와 같은 말을 써요.

  9. 혼코노 : 혼자 코인 노래방의 줄임말 시험기간 끝나고 코인 노래방 가는 것은 1020세대의 국룰이에요.

  10. 혼운 : 혼자 운동의 줄임말로 헬스장 등에서 운동하는 모습을 찍어 SNS에 인증샷 올릴 때 사용해요

  11. 혼쇼 : 혼자 쇼핑의 줄임말로 아이쇼핑 뿐만 아니라 실제 백화점 등도 혼자 간다고 합니다.

  12. 혼콘 : 혼자서 콘서트를 보러 가는 것을 뜻합니다. 아이돌 팬들이 많은 트위터에선 혼콘 후기가 종종 등장한다고 합니다.

  13. 혼생 : 혼자 보내는 생일의 줄임말. 사정상 가족, 친구와 생일을 보내지 못하더라도 혼자서 파티를 하는 경우를 뜻해요.




 혼족문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이런 혼족문화는 앞으로 더욱 유행할 것으로 보여요. 최근 2년간 세상을 떠들석하게 한 코로나 팬데믹은 사람들을 더욱 혼자 있게 만들었는데요.


특히 한창 친구들과 어울려 놀 시기인 학창시절을 팬데믹과 함께 보낸 Z세대(95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는 혼자서도 잘 놀기 위해 다양한 문화를 만들고 있어요. 젊은이들의 창의력과 언택트 기술이 만나 혼족문화는 매우 트렌디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Z세대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혼족문화를 만드는 지 알아볼 건데요. 이를 통해 앞으로 문화가 어떻게 변화해 갈지 함께 예측해봐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

1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