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집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중”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들이 증가했어요. 하지만,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시점에서도 재택근무는 지속되고 있는데요.
코로나의 종식이 가까워져 오면서 끝날 줄 알았던 재택근무는 왜 지속되고 있을까요? 오늘은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져온 업무수행 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공유주거에 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시작되었던 재택근무는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어요. 재택근무를 통해 출퇴근 시간이 사라지고 남는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사람들은 회사로 출근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겨났어요.
그렇다 보니 직원들에게 무조건적인 출근을 강요하지 않고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거점 오피스 등을 활용한 혼합 근무제를 실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현재 재택근무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근무 체제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요.
이처럼 재택근무가 유행함에 따라 집이라는 공간은 더욱 중요해졌어요. 기존의 집이 갖고 있던 휴식이라는 역할과 더불어 업무 역할이 추가됐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사람들은 업무 공간을 따로 마련하기 위해 공간을 구분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그러나 혼자 사는 1인가구에게는 휴식 공간과 업무공간을 분리하는 이런 시도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에요.
1인가구의 61.1%가 원룸에 살고 있으며, 이들의 실거주 면적도 서울 기준 20.5(6.2평)m2로 협소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혼자만의 개인 공간은 보장하면서 넓은 업무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공유주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공유주거는 집 안에서 업무 공간을 분리하고 싶은 1인가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어요. 공용공간을 활용하여 다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업무 공간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 공유주거에서 제공하고 있는 업무 공간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이 중 대표적인 3가지 유형을 소개해드릴게요.
공유주거에서는 한 개 층 전체를 공유 오피스 공간으로 마련하여 입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어요. 또한, 여럿이서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 공간도 마련하여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해요.
공용 오피스 공간뿐만 아니라 개인 오피스 공간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독립적인 공간에서 업무를 진행하며 다른 사람 눈치 없이 편안하게 업무를 할 수 있어요.
최근 유튜브 등 채널을 통해 방송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을 반영하여 방송 장비를 갖춘 공간도 생겨나고 있어요. 이외에도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장비를 마련하여 제공하고 있죠. 해당 공간은 업무 이외에도 개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공유주거는 업무를 하며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도록 안마의자를 제공하거나, 손쉽게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도록 작은 카페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어요.
이처럼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집이라는 공간 안에 업무 공간을 마련하여 제공하고 있어요. 현재도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공유주거는 넓은 공간을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앞장서서 진화할 것으로 보여요.
앞으로 우리의 주거문화를 변화시킬 대표적인 공유주거들의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시리즈도 기대해주세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0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