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1인가구 뉴스를 전하는 ‘위클리픽’입니다.
오늘의 아티클픽에서는
또한, 공유주거 시리즈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살기 좋은 ‘코리빙하우스’ 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시리즈 픽을 확인해주세요!
전세가율 90% 넘는 곳, ‘깡통전세’ 위험지역으로 특별관리
마포구, 월세사는 쳥년 1인가구에게 이사비 지원합니다!
"함께 밥먹고 영화보고"..서울시 청년주택 공간 확 바뀐다
서울시 공공임대 주택인 '청년주택'이 청년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달라진다고 해요.
서울시는 청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주택에 여러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고 밝혔는데요.
다음과 같은 커뮤니티 공간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해요.
청년들이 함께 모여 요리를 하고 밥을 먹는 다이닝룸 : 파티룸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커뮤니티 모임 등을 열 수도 있어요.
자유롭게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미디어룸' : 이 외에도 면접이나 발표 연습 등 자기계발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요가나 홈트레이닝, 명상 등을 할 수 있는 '힐링룸' : 다양한 액티비티 또는 운동을 통해 지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룸이에요.
홀로문화 - 공유주거(06)
“국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 1,500만 명 돌파”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펫팸족’이 증가하고 있어요. ‘펫팸족’은 반려동물과 가족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을 의미해요.
하지만, 반려동물 소음 등의 문제로 인해 마땅한 집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도 함께 늘어나고 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공유주택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의 증가로 인해 등장하는 공유주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국내 1,500만 명을 돌파했는데요. 이는 국민 4명 중 1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을 뜻해요.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예를 들어, 반려동물을 위한 홈 CCTV, 카메라, 자동 장난감 등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얘기할 수 있죠.
해당 흐름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단순히 키우는 동물이 아닌 ‘가족’이라는 인식을 사회 전반에 퍼트리기 시작했어요. 그러자,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자연스레 주거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어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층견 소음, 반려동물 금지 주택 등 갈등이 커지고 있어요.
💡 *층견 소음이란? : 층간 소음에 ‘개 견’ 자를 붙인 말로 강아지로 인한 소음을 뜻하는 신조어 |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자 반려동물에게 특화된 주거 공간을 앞세운 다양한 공유주택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리빙하우스를 얘기할 수 있죠.
코리빙하우스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1인가구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음 2가지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주민과 반려동물의 편의를 고려해 내구성이 강한 마감재 사용, 긁힘이나 오염 소지를 최소화한 **논슬립 바닥, 소음차단 중문, 반려동물 전용 출입문 등 맞춤형 설계를 적용한 코리빙하우스를 찾아볼 수 있어요.
💡 **논슬립 바닥이란? :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표면이 울퉁불퉁한 타일 |
펫 놀이터, 펫 파크 등 외부로 나가지 않고도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였고, 허리를 숙이지 않고 서서 편하게 목욕을 시킬 수 있는 펫 전용 목욕 공간도 찾아볼 수 있어요. 또한,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한 반려동물 전용 ‘펫 스테이션'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요.
이외에 반려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등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접 반려동물에게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서비스도 찾아볼 수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요.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주거 트렌드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주거 형태는 사람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맞춰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여요.
코리빙하우스와 같은 공유주택은 이런 변화에 앞장서서 주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나아가 미래에는 집이라는 공간 안에 사람들이 원하는 다양한 것들이 포함될 것으로 보여요.
앞으로의 상황에 맞춰 새롭게 진화할 주거 문화와 관련 시설들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해보면서 다가올 새로운 주거 트렌드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유용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위클리픽 이야기, 어떠셨나요?
💌 위클리픽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아래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널리 널리 공유해보세요.
💬 구독자 여러분께서 궁금하시거나
보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1명이 추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