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청년 여러분들 요즘 집 구하기 힘드시죠?”
최근 비싸지는 월세, 높은 보증금으로 인해 거주할 집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에요.
전셋집을 구하려고 해도 금리 상승 등의 이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위해 이자 부담을 줄인 전세대출 제도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렸던 ‘버팀목 전세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이외에 3가지 전세자금 대출을 더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은 말 그대로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 제도를 말해요.
수도권 원룸을 기준으로 평균 50~60만 원 정도 하는 월세는 사회 초년생이나 청년들이 부담하기 어려운 금액이죠.
이때 청년들을 위한 전세 자금 대출을 이용하면 기존 월세보다 저렴하게 생활이 가능한데요.
다음 3가지 전세 자금 대출을 보며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온라인 전용 은행으로 대출을 포함한 모든 금융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해요.
해당 대출은 연 최저 금리 1.852%이며, 임차 보증금의 90% 이내 범위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 자금 대출은 청년 대출 상품인 만큼 만 19~34세 나이 조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하며, 직업 조건이 없으므로 무직자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 모바일 앱(카카오 뱅크)를 통해 간편하게 서류 제출을 할 수 있지만, 원활한 서류 관리를 위해 1일 서류 접수량이 제한되니 제출에 유의해야 해요. |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카카오뱅크 12곳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해당 대출은 전세보증금의 90%, 최대 1억 원 이내로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금리는 최저 연 2.8% 내외로 변동 금리가 적용돼요.
이는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어 최대한 낮은 금리로 상품을 이용하려면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대출 기간은 전세 계약 기간에 따라 2년 또는 3년으로 만 34세 이하의 나이 조건에 충족하면 횟수 제한 없이 기간 연장이 가능해요.
💡 만약 연장 시 만 35세 이상이 되었다면 연장은 1회만 가능하고, 대출 상환 시에는 원금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증을 통해 전세자금 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전세보증금 반환 보험까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대출 상품이에요.
기존 전세자금 대출을 전세보증금 반환으로 변경하고 싶어 하는 세입자, 높은 금리에 부담되어 저금리로 변경하고자 하는 세입자 그리고 신용점수가 낮아 대출받기 어려운 세입자 등의 세입자에게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이에요.
HUG 안심 전세대출이 가능한 은행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은행별로 상품명이 다르고 금리 또한 은행마다 다르고 매일 변동되기 때문에 은행별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신청 조건
💡 반환보증 금액이란? : (집값 - 선순위 채권), 집값에서 선순위 채권을 뺸 금액을 말해요. |
만약 집 계약을 마친 상황에서 전세대출이 거부당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약서 안에 해당 상황에 관련된 특약을 넣지 않는다면 계약금을 받을 수가 없는데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계약서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하면 계약금을 지킬 수 있어요.
‘임대인은 임차인의 전세대출에 동의하며 적극 협조하기로 하고 만약 전세대출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계약금을 반환하기로 한다.’
이 특약을 넣어놓아야 만약 전세대출이 안되었을 때 여러분들의 계약금을 지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11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