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12) - 행복주택 입주 시 반드시 필요한 '이것'!

알리미
22-12-29읽음 289

청년주택 신청 시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있어야 하는지 헷갈리는 분 계신가요?

 

사실 둘 사이는 별로 접점이 없어요. 대부분의 청년주택을 신청할 때 청약통장이 필요 없기 때문이죠.

 

그러나, 여러 청년주택 중 ‘행복주택’의 경우에는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필요한데요.

 

주택 청약저축 통장과 행복주택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 주택 청약저축, 정확히 뭐더라?

 

먼저, 주택청약이란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 언젠가 주택을 구매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말해요.

 

이를테면 주택 청약저축에 가입해 주택 구매 의사를 밝히면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주택청약은 주택을 소유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새 아파트를 값이 오르기 전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가입하고 있어요.

 

입주자를 선정할 때는 여러 기준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고, 주택 유형에 따라 점수제 혹은 추첨제로 당첨자가 나오게 돼요.

 

그리고 청약통장을 이용하여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 통장은 사용되어 소멸하는 방식이에요.

 

 

 


🎉 행복주택은 청약통장 필수!

 

앞서 말했듯이 청년주택 중에서도 “행복주택”에 들어가려면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필요한데요. 청약통장은 아래 2가지 경우에 사용돼요.

 

 

1. 입주를 위한 준비물

 

행복주택에 들어가기 위해서 주택 청약저축 통장은 필수 준비물이지만, 신청하는 시점에는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없어도 돼요.

 

더불어, 통장에 얼마나 꾸준히 납입했는지, 얼마가 들어있는지도 상관없어요.

 

그러나 당첨이 되고 나서 입주하기 전까지는 통장을 개설하고, 그 증빙서류를 제출해야만 계약이 파기되지 않아요.

 

 

2. 우선 공급 당첨 확률 상승

 

행복주택은 신청할 때 우선 공급대상자와 일반공급대상자로 나뉘고, 각각 물량이 분리되어 있어요.

 

여기서, 우선 공급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주택 청약저축 통장이 당첨 확률을 높이는 가점으로 쓰일 수 있어요.

 

우선 공급에서 따지는 배점 항목에는 ‘해당 지역에서의 거주기간’과 ‘주택 청약저축 납입 횟

수’가 들어가요. 각각 조건에 따라 1점 혹은 3점이 부여되고, 최대 6점을 얻을 수 있어요.

 

예시)

  • 가입한 지 6개월 경과 & 납입 횟수 6회 이상 23회 이하라면 → 1점
  • 가입한 지 2년 경과 & 납입 횟수 24회 이상이라면 → 3점

 

 

 


🙌 얼른 지원해봐요!!

 

따라서 주택청약 통장은 행복주택을 제외하고 다른 청년주택에 지원할 때는 필요 없어요.

 

행복주택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자신이 우선 공급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미리 준비할 필요가 없고, 입주 전까지만 만든다면 상관없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청년주택을 골라 지원해 보길 바라요!

 

또한 주택청약은 낮은 가격으로 임대주택에 거주할 기회가 되니, 잘 관리하여 놓는 것이 좋아요.

 

행복주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LH, SH 홈페이지' 및 '행복주택 요약 매거진'에서 확인해보세요!

 

 

※ 본 콘텐츠는 고방 서포터즈 1기 ‘배은비 님’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