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15) - '전세자금대출' 이자 부담 줄이는 방법?

알리미
23-01-19읽음 343

금리 상승이 계속됨과 동시에 이자에 대한 부담도 함께 상승하고 있어요.

전세자금 대출은 부족한 전세보증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출상품인데요. 이자 부담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 어떤 방식으로 전세자금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세자금 대출의 상환 방법과 차이점을 알고 있어야 해요.

 

 


🎉전세자금 대출 2가지 상환 방법!

전세자금 대출 상환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1. 만기일시 상환 방식

대출 계약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고 계약 만기일에 대출금 전액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방식이에요.

2. 혼합 상환 방식

대출 기간 중 원금의 일부인 10~50%까지는 이자와 동일하게 나누어서 납부하고 남은 원금은 만기에 한꺼번에 상환하는 방식이에요.

 

원금의 일부를 분할 납부하는 방식은 원금균등 상환 방식 혹은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이렇듯 2가지 상환 방식은 원금의 일부를 언제 갚느냐에 따라서 구분된다고 생각하면 돼요.

 

 


✨그렇다면 어떤 상환 방식이 좋은가요?

2가지 상환방법의 차이점을 통해 알아보도록 해요.

 

 

1. 만기일시 상환 방식

먼저 만기 일시상환 방식은 만기일까지 원금을 갚지 않기 때문에 월 부담이 가장 적어요.

하지만, 원금을 갚지 않기 때문에 총 부담해야 하는 이자는 가장 많고, 만기 때 한 번에 원금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원금 상환에 대한 부담이 크죠.

월 납부하는 상환액이 부담되시는 분들과 적은 돈을 빌리기는 분들에게 유용한 상황 방식이에요.

 

2. 혼합 상환 방식

다음으로 혼합 상환 방식은 만기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 지급해야 하는 총 이자비용이 적고, 보증 수수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원금 일부를 계약기간 나누어서 상환하기 때문에 만기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 월 상환액의 부담이 커요.

대출 관련 총비용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상환 방식이에요.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확인해야 해요!

 

위에서 소개해 드린 2가지 상환 방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혼합 상환 방식은 만기일 이전에 원금을 일부 납부하면서 총 지급하는 이자가 만기 일시상환 방식보다 적다는 점인데요.

만약,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과 같이 기준 금리가 낮거나, 주택 담보대출에 비해 금액의 규모가 작은 전세 대출은 만기 일시상환 대출을 추천하지만, 요즘같이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을 시기에는 만기 일시상환 대출이 효과적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어요.

따라서 각각 상환 방식의 특징과 대략적인 이자 계산, 내 자산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세자금 대출 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에요!

 

 

※ 본 콘텐츠는 고방 서포터즈 1기 ‘장서영 님’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