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18) - 전세사기 이제는 막을 수 있다? '안심전세 앱' 출시!

알리미
23-02-09읽음 1,085

최근 수년간 급등했던 전셋값이 급락하면서 전세 사기 피해가 올해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때문에, 사람들은 전세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안심전세 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안심전세 앱에서는 그동안 제공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 전세 사기로 인한 피해를 방지한다고 해요.

 

 


👌 안심전세 앱이 무엇인가요?

 

그동안 임차인은 적정 전셋값이나 사고 이력이 있는 임대인인지 파악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어요.

 

이에 국토교통부는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정보 차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안심전세 앱을 출시했죠.

 

해당 앱을 사용하면 주택 계약을 맺기 전 전세 사기 위험을 판단할 수 있도록 계약 시 확인해야 할 주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죠.

 

 


✅ 안심전세 앱 3가지 꿀기능!

 

 

1. 안심전세 앱을 통해 전세 실거래가 정보 확인

 

그동안 전세보증금 시세 파악이 어려웠던 서울·수도권 내 다세대·연립주택, 50만 가구 미만 나홀로 아파트의 시세를 제공하고 있죠.

 

현재 서비스에서는 신축 주택의 경우 지어진 지 1개월 후 시세 정보만 보여주지만 앞으로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지어지기 1개월 전 잠정 시세 및 지어진지 1개월 후 확정 시세를 추가로 제공한다고 해요.

 

2. 전세 보증사고 이력 확인 및 자가 진단 기능 제공

 

앱을 통해 주택의 주소를 입력하면 매매 시세와 해당 지역의 경매낙찰가율, 전세가율, 전세 보증사고 건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추가로 현재 하고자 하는 계약이 위험한 계약인지 알 수 있는 자가 진단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안심할 수 있는 전세보증금 수준과 HUG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있는 물건인지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3. 나쁜 임대인 조회

 

임차인은 계약 전 집주인이 사고 위험이 많은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집주인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요.

 

집주인의 과거 보증사고 이력, HUG 보증가입 금지 여부, 악성 임대인 등록 여부, 임대인의 체납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앞으로 더 좋아질 거에요!

 

현재 안심전세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서비스 초기 단계라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다고 해요.

 

특히 집주인의 정보는 집주인이 직접 앱에서 본인 정보를 조회한 후 폰 화면을 임차인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해요.

 

이처럼 이제 막 출시 된 상황에 7월에 업그레이드될 정보들이 아직 많은 데다, 보완해야 할 부분도 많다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국토교통부는 계속해서 기능을 발전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해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