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0개 λŒ€ν•™ 정원 미달, λŒ€ν•™λ“€μ΄ 문을 λ‹«κ³  μžˆμ–΄μš”!

꿀집사2023-02-24
쑰회 346

μš”μ¦˜ 날이 풀리기 μ‹œμž‘ν•˜λ©΄μ„œ μ΄κ³³μ €κ³³μ—μ„œ λ΄„λ§žμ΄ μ€€λΉ„κ°€ ν•œμ°½μ΄μ—μš”. ν•˜μ§€λ§Œ 아직 λ΄„λ§žμ΄ μ€€λΉ„λ₯Ό ν•  수 μ—†λŠ” 곳이 μžˆλŠ”λ°μš”. λ°”λ‘œ β€˜λŒ€ν•™κ΅β€™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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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ƒˆν•™κΈ°κ°€ 되면 μ‹ μž…μƒμ΄ λΆμ μ΄λŠ” λŒ€ν•™κ΅ 풍경은 점점 μ˜›λ§μ΄ 되고 μžˆμ–΄μš”. μš”μ¦˜ 정원을 μ±„μš°μ§€ λͺ»ν•œ λŒ€ν•™κ΅λ“€μ΄ 늘고 μžˆκ±°λ“ μš”. μ΄λŠ” 특히 지방 λŒ€ν•™μΌμˆ˜λ‘ λ‘λ“œλŸ¬μ§„λ‹€κ³  ν•΄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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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점 μ€„μ–΄λ“œλŠ” 정원, 문을 λ‹«λŠ” λŒ€ν•™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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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š”μ¦˜ μ „κ΅­ λŒ€ν•™μ—μ„œ 정원 미달사둀가 κΈ‰μ¦ν•˜κ³  μžˆμ–΄μš”. μˆ˜μ‹œΒ·μ •μ‹œλͺ¨μ§‘을 ν•˜μ—¬λ„ λŒ€ν•™κ΅ 정원을 λͺ¨λ‘ μ±„μš°μ§€ λͺ»ν•œ κ±΄λ°μš”. 이에 따라 μΆ”κ°€λͺ¨μ§‘에 λ‚˜μ„  학ꡐ듀이 무렀 180곳에 λ‹¬ν•œλ‹€κ³  ν•΄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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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λ‘œν•™μ›μ€ 21일 23년도 μΆ”κ°€λͺ¨μ§‘ κ³΅μ‹œλ₯Ό λΆ„μ„ν•œ κ²°κ³Ό, 180개 λŒ€ν•™μ—μ„œ 17,439λͺ…을 μΆ”κ°€ λͺ¨μ§‘ 쀑이라고 λ°ν˜”μ–΄μš”. μΆ”κ°€λͺ¨μ§‘은 μ •μ‹œλͺ¨μ§‘ 이후에 학생을 λ³΄μΆ©ν•˜κΈ° μœ„ν•΄ μ‹€μ‹œν•˜λŠ” μ „ν˜•μœΌλ‘œ, μΆ”κ°€λͺ¨μ§‘ 규λͺ¨λ‘œ 각 λŒ€ν•™μ΄ λͺ‡ λͺ…μ˜ 결원이 μƒκ²ΌλŠ”μ§€ νŒŒμ•…ν•  수 μžˆλŠ”λ°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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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에 λ”°λ₯΄λ©΄ μΆ”κ°€λͺ¨μ§‘을 μ‹€μ‹œν•˜λŠ” λŒ€ν•™μ€ 총 157개둜 μ§€λ‚œν•΄λ³΄λ‹€ 23κ³³ λŠ˜μ—ˆμœΌλ©°, μ΄λŸ¬ν•œ μΆ”μ„ΈλŠ” μ§€λ°©λΏλ§Œ μ•„λ‹ˆλΌ μˆ˜λ„κΆŒμ—μ„œλ„ λ‚˜νƒ€λ‚œλ‹€κ³  ν•΄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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πŸͺ¨ 정원 λͺ¨μžλΌλ©΄ 뭐가 문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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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Œ€ν•™ 정원이 λͺ¨μžλž€ 것은, ν•΄λ‹Ή λŒ€ν•™μ„ 지탱해쀄 μ‚¬λžŒμ΄ μ—†λ‹€λŠ” λœ»μΈλ°μš”. 이럴 경우 μ‹¬ν•˜λ©΄ λŒ€ν•™μ΄ 문을 닫을 μˆ˜λ„ μžˆμ–΄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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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Œ€ν•™μ΄ 문을 λ‹«μœΌλ©΄ ꡐ수, ꡐ직원 λ“± μž„μ§μ›λ“€μ΄ 갈 곳을 μžƒμ„ 뿐만 μ•„λ‹ˆλΌ, 이미 μž¬ν•™ μ€‘μ΄λ˜ 학생듀 λ˜ν•œ ν•œ μˆœκ°„μ— λŒ€ν•™μ„ μžƒκ²Œ λΌ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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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ν•œ λŒ€ν•™κ΅λŠ” ν•˜λ‚˜λ§Œ λ“€μ–΄μ„œλ„ μ£Όλ³€ 지역에 μƒκΆŒμ΄ μ‚΄μ•„λ‚˜κ³  μƒμƒν•œ ν™œκΈ°κ°€ λ‹λŠ”λ°, 이런 λŒ€ν•™μ΄ 사라지면 자칫 잘λͺ»ν•˜λ‹€ 지역 μžμ²΄κ°€ μ†Œλ©Έν•΄λ²„λ¦΄ μˆ˜λ„ μžˆμ–΄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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πŸ€” μ™œ 이런 일이 μΌμ–΄λ‚˜λŠ”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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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λŒ€ν•™ 정원 미달은 μ•„μ£Ό 큰 μ‚¬νšŒλ¬Έμ œλ₯Ό 뢈러올 수 μžˆλŠ”λ°μš”. 이 같은 ν˜„μƒμ΄ λ°œμƒν•˜λŠ” μ΄μœ μ—λŠ” 크게 λ‹€μŒ 2가지 μ΄μœ κ°€ μžˆμ–΄μš”.

  • μ‹¬κ°ν•œ μ €μΆœμƒ λ¬Έμ œπŸ‘ΆπŸ» : μΆœμƒλ₯ μ΄ λ–¨μ–΄μ§€λ©΄μ„œ 학ꡐ에 닀닐 학생 수 μžμ²΄κ°€ κΈ°ν•˜κΈ‰μˆ˜μ μœΌλ‘œ μ€„μ—ˆμ–΄μš”. 톡계청에 λ”°λ₯΄λ©΄ 22년도 μΆœμƒν•œ μ•„μ΄μ˜ μˆ˜κ°€ 2002λ…„λ„μ˜ μ ˆλ°˜λ°–μ— μ•ˆλœλ‹€κ³  ν•˜λŠ”λ°μš”. ν•΄λ‹Ή μˆ˜μΉ˜λŠ” 아직 λ°˜μ˜λ„ λ˜μ§€ μ•Šμ€ 것이라 μ˜¬ν•΄ 정원 미달은 이제 μ‹œμž‘μ— λΆˆκ³Όν•΄μš”.
  • μˆ˜λ„κΆŒ νŽΈμ€‘ ν˜„μƒπŸš… : 정원이 λ―Έλ‹¬ν•˜μž 학생듀이 같은 값이면 μˆ˜λ„κΆŒ λŒ€ν•™μ„ μ„ νƒν•˜κΈ° μ‹œμž‘ν–ˆμ–΄μš”. 지방에 λ‚¨λŠ” λŒ€μ‹  기업이 λ§Žμ•„ 취업이 μœ λ¦¬ν•˜κ³  각쒅 인프라가 잘 갖좰진 μˆ˜λ„κΆŒ λŒ€ν•™μœΌλ‘œ 학생이 λͺ°λ¦¬λŠ”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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ν˜„μž¬ μš°λ¦¬λ‚˜λΌμ˜ μΆœμƒλ₯ μ€ μ§€μ†ν•΄μ„œ 떨어지고 μžˆμ–΄μš”. ν˜„μž¬ λŒ€ν•™κ΅μ— λ“€μ–΄μ˜¨ 아이듀은 00λ…„λŒ€ νƒœμ–΄λ‚œ μ•„μ΄λ“€μΈλ°μš”. μ§€κΈˆ νƒœμ–΄λ‚˜λŠ” 아이듀은 μ΄λ•Œλ³΄λ‹€ μ•½ 50%λ‚˜ 더 μ μ–΄μš”. (02λ…„ μ•½ 50만 -> ν˜„μž¬ μ•½ 25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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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λŒ€ν•™κ΅ 정원 미달은 λ”μš± μ‹¬κ°ν•΄μ§ˆ μˆ˜λ°–μ— μ—†λŠ”λ°μš”. 이에 따라 λŒ€ν•™κ΅ μ‹œμŠ€ν…œμ„ κ°œνŽΈν•˜κ³ , μ§€μ—­μ‚¬νšŒλ₯Ό ν™œμ„±ν™”ν•  λ°©μ•ˆμ„ λ§ˆλ ¨ν•΄μ•Ό ν•œλ‹€λŠ” λͺ©μ†Œλ¦¬κ°€ 컀지고 μžˆμ–΄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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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œμž‘λΌλ²„λ¦° λŒ€ν•™κ΅ 정원 미달 문제, 이λ₯Ό ν•΄κ²°ν•˜κΈ° μœ„ν•œ 발 λΉ λ₯Έ μ‚¬νšŒμ  λ…Όμ˜κ°€ ν•„μš”ν•΄ λ³΄μž…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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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ν•˜λ£¨ μ΅œλŒ€ 2νšŒκΉŒμ§€ λ¬΄λ£Œλ©”μ‹œμ§€ 전솑이 κ°€λŠ₯ν•©λ‹ˆλ‹€.
・ μž…λ ₯ν•œ νœ΄λŒ€ν° λ²ˆν˜ΈλŠ” λ³„λ„λ‘œ μ €μž₯λ˜μ§€ μ•Š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