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로또 청약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청약에 당첨되면 새 아파트를 주변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로또 청약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하지만, 1인가구의 경우 당첨 조건을 채우기 어렵고, 청약 통장의 낮음 금리, 높은 분양가 등으로 인해 청약 신청에 필요한 ‘청약통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죠.
이에 정부는 청약통장에 대한 혜택을 강화해 더 많은 청년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한다고 밝혔어요.
국토교통부는 최근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혜택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번 발표를 통해 청약통장은 총 3가지 개선안을 시행한다고 해요.
청약통장의 금리를 현재 연 2.1%에서 2.8%로 상향해요. 지난해와 비교하면 총 1%가 상승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청년우대형 청약 저축통장의 경우 연 3.6%에서 4.3%로 올라갔어요.
청약통장 장기가입자의 경우 주택 구입자금을 대출 시 청약통장을 더 오래 보유한 이들에게 더 낮은 금리를 적용한다고 해요.
기존에는 통장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 0.1%p, 3년 이상인 경우 0.2%p의 우대금리를 적용했어요.
그러나 이번 개선으로 5년 이상 가입자에게 0.3%p, 10년 이상 0.4%p 15년 이상 0.5%p 등 금리우대 폭을 확대한다고 해요.
청약통장에 대한 소득공제 납입한도가 기존 24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인상한다고 해요.
현재 청약통장에 납입한 금액은 최대 4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따라서 앞으로는 300만원을 납부할 경우 12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돼요.
청약통장에 대한 혜택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청약통장이 없다면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난해 말 주택청약제도가 개편되면서 1인가구도 생애 최초 특별공급으로 신청할 수 있게 변경되었기 때문인데요.
원래 생애 최초 특별공급은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1인가구에게는 기회조차 없었지만, 이제는 신청할 수 있게 변경되어 소형아파트의 분양을 노려볼 수 있게 되었어요.
청년의 경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해 추가적인 혜택을 더 받을 수도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청약신청에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0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