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50) - '전월세 계약' 준비 중이라면, 꼭 확인해야할 3가지!

알리미
23-11-08읽음 547

여러분들 중에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꼭 주목하세요!

 

‘나는 첫 자취를 준비하고 있다’

‘자취하고 있지만 곧 이사 할 예정이다’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에 자취를 계획하고 있다’

 

대부분 자취방을 구할 경우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집을 알아보고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공인중개사를 통해 집을 구하니까 그래도 안전할 거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전세사기에 이어 월세사기도 발생하는 만큼 여러분들도 계약서(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에서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하죠.

 

 


📝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가 무엇인가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란 집을 빌려주고 빌리는 것에 대해 임대인과 임차인이 작성하는 계약서를 말해요.

 

여러분들이 부동산을 통해 집을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 거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다면 꼭 작성하게 돼죠.

 

 

 


🌟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에서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집 계약시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서를 작성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지만, 혹시 모를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 3가지는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1. 내가 계약하는 집이 확실한가요?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에는 계약하고자 하는 집 주소와 건물 구조·용도 등에 대한 정보가 적혀있는데요. 해당 정보들이 건축물대장에 나와 있는 정보와 일치하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만약,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상의 정보와 건축물대장의 정보가 다르다면 계약 후에 해당 집에 거주하고 있다는 권리를 인정 받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2. 계약금·보증금·전월세·관리비 확인!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 집 주인이 제시하는 보증금, 전월세, 관리비 등을 미리 확인해 볼 텐데요. 해당 금액이 계약서상에도 동일하게 작성되어 있는지 한 번 더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3. 집 주인 한 번더 확인!

계약서 상 집을 빌려주는 ‘임대인(집 주인)’에 대한 정보가 실제 등기부등본에 적혀있는 사람과 동일한지 확인해야 해요.

 

 

 


📘 집 계약했다면 이것까지 필수!

 

집 계약을 완료했다면, 이사 후 14일 이내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까지 반드시 받아야 해요.

 

이는 법적으로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이며, 전입신고와 확정일까지 받아야 대항력 확보를 통해 보증금을 보호할 수 있으니 꼭 잊어버리지 말고 신청하세요!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관할 주민센터' 혹은 '정부24 홈페이지',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