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방 구하기 (6) - 쉐어하우스·고시원 계약한다면 '이것' 주의하세요!

안심이
24-02-06읽음 1,568

자취방을 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긴장되는 순간은 계약서를 작성하는 순간일 거예요.

 

특히나 최근 전세사기 등 부동산 사기가 이슈가 되면서 예비 자취생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여러분들이 불합리한 계약 후 손해를 보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고시원·쉐어하우스 계약 전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보증금 안전하게 돌려받고 싶다면?

 

2022년, 한 고시텔 입주자가 '임대차 계약서'인 줄 알고 작성했던 계약서가 알고 보니 '입실 계약서'여서 보증금 환급을 제때 받지 못했던 사건이 있었어요.

주택임대차 보호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선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해당 고시텔은 '입실 계약서'를 '임대차 계약서'인 척 작성을 유도한 것이죠.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임차인은 불리한 조항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없어 퇴실 시 보증금도 돌려밭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선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를 계약하기 전, 계약서 명이 '임대차 계약서'인지, 계약서 안에 임차인과 임대인의 정보가 담겨 있는지, 계약 해지 시 보증금 환불에 대한 조항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전입신고·주소 이전 가능? 불가능?

 

고시원·쉐어하우스에서 계약을 진행할 때, '전입신고'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이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에요!

단기 임대 계약이더라도 세입자는 전입신고를 해야 할 의무가 있어요. 만약 세입자가 전입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5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어요.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1. 이사 간 지역의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 신고서 작성

  2.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을 방문하여 '전입신고 신청' 클릭 후 정보 입력

 

 


​🤔계약 전, 주소 이전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오늘은 고시원이나 셰어하우스를 계약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정보들을 계약서를 받기 전까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고방이 집에서 간편하게 고시원·쉐어하우스의 주소 이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1. 고방에서 원룸텔, 셰어하우스, 원투룸 등 원하는 자취 유형 클릭

 

2. 원하는 방 클릭

 

3. 화면 상단에서 '주소 이전' 태그 확인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현장 방문 전, 간편하게 주소 이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겠죠?

앞으로도 고방과 함께 안전한 1인 생활 이어가요!

 

 

청년지원혜택, 매번 놓친다면?
⬇️ 딱 10초만 투자하세요!

 

 

청년이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 확인하세요 !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