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서울 원룸 평균 월세가 70만 원에 육박하는 지금, 자취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보다 '돈'일 거예요.
특히 1인 가구 생활비의 대부분이 '주거비'로 지출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청년들의 금전적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들이 역세권 등 좋은 입지에서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는 청년 주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청년주택이란 열악한 주거 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들의 주거비를 완화시켜 주는 정책을 말해요.
청년주택에는 월세, 보증금 등 주거비를 지원해 주는 자금 지원 정책과 좋은 위치의 주택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주는 주택 지원 정책이 있어요
청년주택 정책을 이용한다면 값비싼 보증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하거나 저렴한 월세로 역세권 주택에서 생활할 수 있어요.
청년주택은 공급 주체, 지원 대상, 공급 건물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주택 지원 정책과 자금 지원정책 중 가장 대표적인 정책을 각각 3가지씩 알려드릴게요.
청년안심주택(구. 역세권 청년주택): 매일 통학 및 출근을 해야 하는 대학생, 사회 초년생 청년들을 위해 역세권 인근 주택을 주변 시세의 30~85%의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주택
행복주택: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직장·학교와 인접한 전용면적 45㎡ 이하의 주택을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공급하는 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해 LH에서 매입한 주택을 주변 시세 40~50%의 가격으로 임대하는 주택
lh 전세 임대: LH가 청년들이 입주하고자 하는 주택의 전세 계약을 대신 체결한 후 저렴하게 재입대 하는 정책
중소기업취업청년전월세보증금 대출(중기청 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최대 1억 원의 임차 보증금을 연 1.5%의 낮은 금리로 대출해 주는 제도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대출: 청년들에게 임차보증금의 80%(최대 2억 원)를 연 1.8~2.7%의 낮은 금리로 대출해 주는 제도
청년주택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청년주택 신청 방법 또한 각 유형 별로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사실 청년주택의 신청 방법은 모두 비슷해요. 따라서 한 번만 따라 해 본다면 쉽게 신청할 수 있죠.
청년주택의 순위 선별 기준 또한 대부분 비슷한데요. 본인의 월평균 소득액과 자산 금액만 파악한다면 본인의 신청 순위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신청 방법까지 알았다면 내가 원하는 청년주택 공고만 확인하면 되는데요.
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에서 내가 원하는 공고가 뜰 때까지 LH·SH 홈페이지를 찾아보기엔 너무 불편하죠.
이런 분들을 위해 고방이 다양한 청년주택 공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두고 있어요.
공급 지역, 공고 유형, 주택 종류, 공급 기관에 따라 내가 원하는 청년 주택만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니 청년주택을 구하고자 한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1. 고방 [청년주택] 페이지 접속
2. [모집공고] 버튼 클릭
3. 다양한 필터를 통해 내가 원하는 조건의 청년주택 검색
고방의 청년주택 기능을 확인하면 내가 원하는 청년주택만 쏙쏙 골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청년주택 공고가 올라왔을 때 알림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기능을 통해 올해는 꼭 청년주택에 입주하세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12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