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자취방을 구하기 전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아마 '계약'일 거예요.
특히 지난 몇년간 부동산 사기가 기승을 부린 탓에 부동산 계약을 앞둔 예비 자취생 분들의 마음이 무거울 텐데요.
따라서 이러한 예비 자취생 분들을 위해 자취방 계약 시 꼭 확인해야 할 항목을 알려드릴게요.
임대차계약서란 부동산 계약을 목적으로 임대인(집주인)과 임차인(세입자)가 작성하는 계약서예요.
임대차계약서에는 임대 건물, 임대료 및 보증금, 임대 기간, 임대 조건, 임대인과 임차인의 의무 등이 적혀 있는데요.
임대차계약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불합리한 조건으로 계약하거나 터무니 없는 의무를 이행해야 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불상사를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아래 항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부동산 사기를 피하려면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등기부등본이란 부동산에 대한 권리 관계를 볼 수 있는 서류인데요. 부동산의 소재지와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표제부, 부동산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 갑구, 부동산에 대한 소유권 이외의 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을구로 나뉘어요.
등기부 등본을 처음 보는 초보 자취생 분들이라면 부동산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등기부 등본에 보인다면 주의해야할 핵심 단어 7가지만 알려드릴게요. 다음 단어들만 확인해도 대부분의 부동산 사기를 예방하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전월세 계약 시 확인해야 할 항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월세 계약의 경우 몇천만원 혹은 몇억의 돈이 거래되는 계약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고방이 제공한 가이드 내용을 바탕으로 세부 사항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안전하게 방을 계약해 보세요!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7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