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일반적으로 '자취방' 하면 많은 분들이 원룸을 떠올리시는데요.
1년 이하의 단기 계약을 원하거나 보증금이나 월세 부담을 덜고 싶은 경우,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같은 방을 찾기도 해요.
하지만,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는 상대적으로 보편적이지 않은 주거 유형이기 때문에, 계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힘든데요.
따라서 예비 자취생분들을 위해 고시원·쉐어하우스 계약 시 꼭 확인해야 할 항목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는 보증금이 적기 때문에 '사기' 위험에서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사실이 아니에요.
2022년, 한 고시텔 입주자가 '임대차 계약서'인 줄 알고 작성했던 계약서가 알고 보니 '입실 계약서'여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뻔한 사건이 있었어요.
주택임대차 보호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선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해당 고시텔은 '입실 계약서'를 '임대차계약서'인 척 속여 작성을 유도한 것이죠.
이처럼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임차인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불리한 조항으로부터 보호받기 어려울 수 있어요.
위와 같은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선 고시원·쉐어하우스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계약서에서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고시원·쉐어하우스 계약서에서 꼭 확인해야 할 부분만 정리해 드릴게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안전한 자취방 계약을 진행해 봐요.
지금까지 고시원·쉐어하우스 계약 시 확인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시원이나 쉐어하우스의 경우 아직 보편적이지 않은 주거 유형이기 때문에 계약을 진행할 때 더욱 큰 주의가 필요해요.
고방이 알려준 행동 가이드를 바탕으로 세부 사항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안전하게 방을 계약해 보세요!
청년이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 확인하세요 !
7명이 추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