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 구하기(2) 저렴한 고시원, '이 동네'에 몰려 있어요!

안심이
24-06-13읽음 1,027

최근 수도권 지역의 월세가 상승하며 ‘고시원’에 거주하는 청년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요.

 

국토교통부의 ‘2022년 주택 이외 거처 주거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고시원·고시텔에 거주하는 가구 수는 약 15만 8천 가구라고 하는데요.

 

이중 수도권에 위치한 고시원 거주 가구는 약 13만 7천 가구라고 해요.

 

이처럼 수도권에서 고시원에 거주하는 가구 수가 많은 이유는 단연 ‘월세’ 때문인데요.

 

오늘은 월세를 절약하기 위해 저렴한 고시원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서울에서 월세가 저렴한 고시원이 가장 많은 동네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서울에서 월세가 저렴한 고시원이 가장 많은 지역은?

 

많은 분들이 ‘월세를 절약하기 위해’ 고시원을 찾고 계실 텐데요.

 

막상 방을 구하려고 보니, 어느 동네에 위치한 방을 찾아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 계실 거예요.

 

이번 분들을 위해 월세 40만원 이하의 저렴한 고시원이 많은 지역이 어디인지

 

전국 약 2,500개의 고시원·원룸텔 정보를 가지고 있는 ‘고방’에 따르면, 서울에서 월세 40만원 이하의 고시원·원룸텔이 가장 많은 동네는 다음과 같아요.

 

  1. 동작구🥇: 동작구는 서울에서 고시원·원룸텔이 가장 많이 위치한 지역이에요. 특히 학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노량진 고시촌을 따라 저렴한 고시원이 다수 분포되어 있죠.
  2. 강남구🥈: 강남구는 신사역~강남역을 따라 형성된 업무지구를 중심으로 고시원과 원룸텔이 자리 잡고 있어요. 주로 2030 회사원들이 거주하고 있죠.
  3. 관악구🥉: 지하철 주요 노선인 2호선과 1호선이 지나가는 관악구는 지하철역을 따라 고시원과 원룸텔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요. 주로 대학생 또는 자취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 자취생들이 거주해요.

 


📌서울에서 저렴한 무보증 고시원이 가장 많은 지역은?

 

많은 분들이 고시원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보증금이 없거나 적기 때문인데요.

 

당장 보증금을 마련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서울에서 월세가 40만원 이하인 '무보증 고시원·원룸텔'이 가장 많은 지역을 알려드릴게요.

 

  1. 동작구🥇: 동작구에 위치한 월세 40만원 이하 고시원·원룸텔은 노량집 컵밥거리를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데요. 보증금이 있는 고시원·원룸텔에 비해 역과 가까운 방을 구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어요.
  2. 관악구🥈: 관악구에는 신림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월세 40만원 이하 고시원·원룸텔이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영등포구🥉: 영등포구에 위치한 월세 40만원 이하 고시원·원룸텔은 영등포역과 영등포시장역을 중심으로 분포해 있어요.

 


🔍‘관리비’도 꼭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고시원·원룸텔은 관리비를 지불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관리비를 요구하는 업체가 있다고 해요.

 

이 경우 내가 예상한 한 달 주거비와 실제 지불하는 주거비가 다를 수 있으니 필터를 통해 관리비 포함 여부를 꼭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서울에서 저렴한 고시원·고시텔을 쉽게 구할 수 있는 동네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방의 가격도 중요하지만 개인 시설의 유무, 제공 서비스 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도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세부 방 정보 역시 고방 필터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좋은 방을 구해 보세요!

 

 

 


📌어떤 고시원을 선택해야 하지?

🙁 결정이 망설여진다면>

 

고시원 찾는 시간 반으로 줄이는 ‘체크리스트’ 사용하기!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