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등기부등본, 건축물 대장을 꼭 확인해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꼭 확인해 주세요!
주택 임대차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건물이 있어요! 🛡️ : 세입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는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한 법률이기 때문에 건물의 용도가 주거용이 아닌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어요.
불법 건축물의 경우 강제 퇴거당할 수 있어요. 🚨 : 불법 건축물은 건축법에 위반된 건물이기 때문에 철거 명령이나 사용 중지 명령이 내려질 수 있어요. 이 경우, 세입자는 강제 퇴거를 당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건물이 경매로 넘어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죠.
시세 확인을 통해 깡통전세를 예방할 수 있어요! 🥫: 깡통전세는 주택의 가치가 부풀려져 전세금이 주택의 실제 가치보다 높은 주택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깡통 전세는 주변 주택들의 매매가와 전세가만 확인해도 예방할 수 있어요.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세요! 📋 : 건축물대장이란 건물 자체에 대해 설명하는 서류인데요. 만일 여러분이 입주하는 건물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건물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요.
적정 시세를 확인하세요! 🔍 : 일반적으로 주택의 전세가가 매매가의 80% 이상인 경우 깡통전세로 의심되는데요. 따라서 계약 전, 해당 지역의 평균 평당 매매가와 전세가를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등기부등본에 이 단어가 있다면 주의하세요! 📃 : 등기부등본이란 건물의 소유권에 대한 사항이 작성된 문서인데요. 등기부등본에 아래 단어들이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해요.
이런 꿀팁도 있으니 전세집을 구할 때 참고하세요!
이 지역을 특히 조심하세요! 🚩 : 2023년 한국부동산원이 전세가율이 80% 이상인 깡통전세 위험 지역을 공개했어요. 해당 지역에서 전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면 특히 조심하세요.
4명이 추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