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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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대중교통비 부담을 확 줄여줄 새로운 제도가 등장해요. 바로 K-패스 개편으로 새롭게 도입되는 모두의 카드예요. 매달 교통비가 빠듯했던 2030 직장인, 취준생, 자영업자라면 “이게 나한테도 이득일까?” 궁금해질 수밖에 없죠.
결론부터 말하면,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할수록 돌려받는 금액이 확실히 커지는 구조라서 교통비 지출이 많은 분들에겐 꽤 현실적인 혜택이에요.
오늘은 내년부터 적용되는 이 제도가 어떤 사람에게 유리한지, 기존 K-패스와 뭐가 달라졌는지 핵심만 정리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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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카드는 기존 K-패스의 환급 구조를 확장한 방식이에요. 핵심은 간단해요. 정해진 환급 기준금액*을 초과해서 쓴 교통비는 전액 환급해 준다는 점이에요.
기존 K-패스는 사용 금액의 일정 비율만 돌려줬다면, 이번 개편은 “많이 쓰는 사람일수록 손해 보지 않게” 설계됐어요.
| 구분 | 기존 K-패스 | 모두의 카드 |
| 환급 방식 | 비율 환급 | 기준 초과분 환급 |
| 이용 빈도 | 중·저빈도 | 고빈도 이용자 |
| 혜택 구조 | 일정 비율 | 많이 쓸수록 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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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카드는 사용 패턴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어요. 교통수단과 1회 요금이 기준이에요.
출퇴근에 광역버스·GTX 쓴다면 플러스형, 지하철·버스 위주로 이용한다면 일반형이 유리해요.
| 일반형 | 플러스형 |
| 시내버스·지하철 위주 이용자에게 유리 | 모든 교통수단 적용 |
| 1회 이용요금(환승 포함) 3,000원 미만 | 광역버스, GTX, 신분당선 포함 |
| 대상 | 일반형 | 플러스형 |
| 일반 국민 | 62,000원 | 100,000원 |
| 청년·2자녀·어르신 | 55,000원 | 90,000원 |
| 3자녀 이상·저소득층 | 45,000원 | 8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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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개편에서 가장 편한 점은 선택 고민이 필요 없이 자동 적용* 된다는 점이에요. 기존 K-패스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시스템이 알아서 가장 환급이 큰 방식을 적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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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개편은 2030뿐 아니라 이동권이 중요한 계층도 함께 고려했어요. 특히 눈여겨볼 변화는 두 가지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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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 보면, 모두의 카드는 “대중교통을 많이 쓰는 사람일수록 손해 보지 않게 만든 제도”예요.특히 교통비가 월 6만~10만 원 이상 나가는 2030 직장인이라면 체감 효과가 꽤 클 수 있어요.
📌 핵심 포인트 정리
교통비는 매달 나가는 고정비인 만큼, 제도 변화 하나만 잘 알아도 1년에 수십만 원 차이가 날 수 있어요. 내 소비 패턴에 어떤 방식이 적용되는지, 지금부터 미리 체크해 보세요.
🙋 퀴즈 정답은 ③번이에요. 별도의 카드 발급 없이 기존 K패스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자동으로 가장 유리한 환급 방식이 적용돼요.
더 많은 꿀팁은 고방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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