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거(13) - MZ세대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정책은, 주거 지원 확대?

꿀집사
22-09-15읽음 67

헤럴드경제가 국회의장실과 공동으로 전국 18세 이상 시민 1,506명에게 MZ세대인 20~30대 젊은층에게 가장 필요한 경제정책이 무엇인지 설문을 진행했어요.


그 결과 응답자의 53.8%가 ‘일자리 창출 및 청년 창업 지원’이라고 응답했는데요.


이처럼 전 연령대의 총합으로 보면 일자리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MZ세대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청년 MZ세대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책이 무엇인지와 왜 해당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MZ세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해당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종합적으로는 ‘일자리 창출 및 청년 창업 지원’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18~29세의 사람들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43.2%는 ‘주거 지원 확대’를 얘기하고 있죠. 또한, 30대에서도 33.7%의 가장 높은 비중으로 주거 지원 확대를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이처럼 18~39세의 사람들은 일자리 정책보다 주거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왜 주거 정책이 필요해?

현재 주거 시장을 살펴보면 금리인상, 깡통전세, 역전세난, 월세 가격 상승 등 청년층에게 주거 고민을 불러일으킬 요인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죠. 또한, 최근 경제침체로 인해 이러한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죠.


이런 상황은 젊은층이 주거 질이 떨어지는 환경으로 밀려날 가능성을 점점 높이고 있는데요. 이러다보니 젊은층들은 주거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죠.




🐚 우리는 주거 공간이 필요해

이럴때 우리들은 다양한 주거 공간에 주목 할 필요가 있어요.


현재 새롭게 떠오르며 성장하고 있는 공유주거 시장을 살펴보면 커먼타운, 보더리스하우스, 코티에이블 등 수많은 운영 업체와 쉐어하우스 플랫폼이 생겨났으며, 에피소드, 맹그로브 등 다양한 코리빙하우스 들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죠.


우리는 그동안 원룸, 오피스텔, 아파트 등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주거 형태 이외에 다른 주거 형태에 큰 관심을 갖지 못했어요. 하지만, 새롭게 생겨나는 주거 형태들을 보면 청년들이 편하게 거주할 수 있는 환경에 맞춰 변화하고 있죠.


이처럼 우리도 공유주거와 같은 새로운 주거 형태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주거 공간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추천해요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 중
전체 댓글
댓글작성
고방 앱에서
더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앱 설치주소를 메시지로 보내드립니다.
・ 하루 최대 2회까지 무료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 입력한 휴대폰 번호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