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1인가구 뉴스를 전하는 ‘위클리픽’입니다.
이번 주 우리나라 수도권, 강원 북부 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는데요. 차, 집 등이 침수되고 시설이 무너지는 등 있다른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얼른 이와 같은 재해가 빨리 지나가길 바라며 위클리픽 독자 여러분들은 아무 피해 없길 바라겠습니다. (에디터 올림)
오늘의 아티클픽에서는
또한, 공유주거 시리즈에서는 ’청년들 전월세 주거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시리즈 픽을 확인해주세요!
국토부-LH, 수해지역 이재민에 '공공임대주택' 지원 방안 검토
약속한 ‘5급 청년보좌역’ 이달부터 채용 절차 돌입…2030 관심 끌어낼까
'8월 전세대란' 없었지만 '월세대란' 우려, 원인은 금리인상‧1인가구 증가
홀로문화 - 공유주거(08)
지난 포스팅에서 부동산 시장의 문제로 인해 월세로 수요가 몰려 월세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얘기했는데요. 이 중 1인가구의 거주 비중이 높은 오피스텔의 경우 월세 증가 폭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요.
이는 아파트 전월세 가격 급등 및 금리 인상으로 부담을 느낀 세입자들이 오피스텔로 집중됐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1인가구들은 주거 문제로 겪는 어려움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이처럼 오늘은 변화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1인가구들이 처해있는 어려움에 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은 적당한 크기에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1인가구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요. 실제로 주거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텔 거주 가구의 비중은 1인가구가 73.4%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1인가구가 오피스텔에서 거주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금리 인상과 부동산 시장의 변동으로 인해 상황이 안 좋아지자 1인가구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오피스텔에서도 가격 상승이 발생하고 있어요.
22년 현재 서울 오피스텔 월세 가격의 월간 상승률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2년 6월 서울 오피스텔 월세 변동률은 0.18%로 2018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죠.
해당 문제의 원인으로는 전월세 가격 급등과 금리 인상의 여파로 인해 오피스텔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얘기하고 있어요.
이러한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문가들의 얘기에 따르면 금리 인상으로 인해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임대인들의 이자 부담 역시 커지고 있고, 더불어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 *상단 금리가 6%를 넘어서면서 오피스텔 월세 가격은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상단 금리란? 대출 금리의 가장 높은 수치를 의미해요. 예를 들어 금리가 3.5~4.7%라면 상단 금리는 4.7%를 의미하는 것이죠. |
이처럼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이 급격하게 나빠지면서 1인가구들은 주거 공간을 선택하는데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죠. 현재 대부분의 1인가구들은 주거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원룸, 오피스텔, 아파트 등의 한정적인 주거 형태에서 고민하고 있어요.
하지만, 쉐어하우스, 코리빙하우스, 임대주택 등 1인가구들의 주거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주거 형태들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발전하고 있는 것처럼 흔히 알고 있는 주거 형태 이외에도 1인가구들을 위한 주거 환경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죠.
지금처럼 부동산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주거 공간을 해결하기 위한 다른 방법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위클리픽 이야기, 어떠셨나요?
💌 위클리픽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아래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널리 널리 공유해보세요.
💬 구독자 여러분께서 궁금하시거나
보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5명이 추천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