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1인가구 뉴스를 전하는 ‘위클리픽’입니다.
오늘의 아티클픽에서는
또한, 공유주거 시리즈에서는 ’청년 1인가구의 외로움 해소와 공유주택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시리즈 픽을 확인해주세요!
하락하는 전셋값, 전세대란은 없었지만 '월세화'는 커진다
아파트 당첨 꿈 접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사상 첫 감소
집값은 떨어지는데 분양가는 상승, 청약당첨이 오히려 독일수도
신라면 10.9%·새우깡 6.7% 인상, 적자 농심 결국 가격 인상
홀로문화 - 공유주거(10)
“서울시 셋 중 한 집은 1인가구”
최근 서울시가 1인가구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6%는 ‘혼자 사는 것에 만족한다'고 대답했어요. 하지만, ‘혼자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느낀다'는 응답도 85.7%로 높게 나타나고 있죠.
이는 혼자 사는 것에 만족하지만 불편함 또한 느낀다는 것인데요. 불편함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로는 외로움,무료함 등 심리적인 어려움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이와 같은 상황을 해결하고자 ‘1인가구 주거 복지 포럼’을 개최하여 급증하고 있는 1인가구의 주거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유주택의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오늘은 해당 포럼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가구추계(2020~2050년)’에 따르면 2040년에는 평균 가구원 수가 2명 미만으로 내려갈 거라고 하는데요. 2050년에는 1.91명까지 감소해 1인가구가 지배적인 가구가 될 거라고 말해요.
이에 따라 1인가구들이 겪는 어려움을 대비해야 한다는 시각이 많은데요. 서울시 조사 결과 1인가구들 중 외로움, 무료함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76.1%를 차지하며 가장 큰 문제라고 해요.
이에 전문가들은 늘어나는 1인가구의 숫자만큼 1인가구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하는데요. 그 중 많은 전문가들은 ‘공유주택’이 이러한 1인가구의 문제점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해요.
공유주택은 사람들과의 교류와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는 주거형태로 ‘거주자들이 모임, 식사, 세탁 등을 하는 공간 및 시설을 함께 사용하며 거주하는 주택’을 뜻해요.
1인가구는 이러한 공유주택을 통해 식당과 거실 등을 공유하며 다양한 사람과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가질 수 있는데요.
또한 공유주택이 가진 취미 위주 공동체 활동은 1인가구의 관계형성을 돕고 이들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아요.
박민규 아이부키 커뮤니티지원팀장은 다양한 취미활동 및 커뮤니티 시설을 운영하는 '안암생활'을 모범사례로 들었는데요. 다양한 취미 소모임이 있어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저렴하게 질 높은 시설 등을 이유로 효과적이라고 말했어요.
하지만, 현재 공유주택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요.
비록 1인가구가 외로움을 가장 큰 고민거리로 꼽지만 이들은 사생활 보장 역시 중요시 여겨요. 이들은 다양한 만남이 아닌, 선택적 만남을 원하는 것이죠.
그러나 현재 공유주택이 제시하는 다인 가구 중심 공동체 주거 방식으로는 이러한 선택적 만남이 쉽지 않은데요. 일부는 이러한 방식이 자신의 개인공간을 침해 받는다고 느끼기도 해요.
따라서 공동주택은 가벼운 친밀감 형성과 생활 협력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교류하여,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관계를 맺도록 개선되야 한다는 입장이 있어요.
또한, 아직까지 사회주택, 공동체 주택, 공유주택 등 공동주택을 일컬을 용어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없는데요. 그렇기에 이러한 분류는 재각각 이름으로 불리며 알맞은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어요.
해당 주택들이 주거 기본법에 규정되어 있지 않음은 물론이고요. 각종 이슈가 있을 때 어떤 주거유형의 이슈인지 판가름하기가 힘든 것이죠.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주거 형태에 명확한 정의가 바탕이 되어야 구체적인 분류 및 지원이 가능하며, 이에 맞는 법 제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해요.
이처럼 공유주택은 증가하는 1인가구의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확실해요.
하지만,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주거 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사생활 보장과 선택적인 교류가 가능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죠.
현재 공유주택의 관련된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지금 이런 문제들이 해결된다면 공유주택은 미래에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주거 형태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러분들도 1인가구라면 1인가구를 위한 주거 형태로 발전하고자 하는 공유주택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위클리픽 이야기, 어떠셨나요?
💌 위클리픽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아래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널리 널리 공유해보세요.
💬 구독자 여러분께서 궁금하시거나
보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이 아티클 어떠셨나요?
도움이 됐어요9명이 도움을 받았어요
신고